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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이용약관

1. 간병인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 약관은 위케어 주식회사(이하 ‘위케어’라 합니다)가 위케어 스스로 또는 제3자와 제휴하여 운영, 제공하는 서비스(웹서비스 및 기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모두 포함합니다.)을 이용함에 있어 회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 회원으로 가입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위케어는 ‘보호자 회원’의 구인 정보를 ‘간병인 회원’에게 제공하고 ‘간병인 회원’의 구직 의사를 ‘보호자 회원’에 전달함으로써 ‘보호자 회원’과 ‘간병인 회원’ 간의 간병 업무를 매칭하고 그 업무비의 결제 및 정산을 제공하는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간병인 회원’ 간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게시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위케어는 위케어 스스로 또는 제3자와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기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을 통하여 위케어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1) 위케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은 ‘간병인 회원’과 ‘보호자 회원’으로 나뉩니다. 2) 여러분은 이 약관을 읽고 동의하신 후 ‘간병인 회원’ 가입을 신청하실 수 있으며 위케어는 여러분의 가입 신청을 승낙함으로써 여러분에게 ‘간병인 회원’의 자격을 부여합니다. 3) 위케어가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매칭 서비스’를 포함합니다.)는 위케어의 정책에 따라 요구하는 정보를 ‘간병인 회원’이 위케어에 제공하고, 위케어가 제공 정보를 확인하여 인증 절차를 완료한 회원에게만 제공됩니다. 다만 위케어의 인증은 ‘간병인 회원’이 제출한 서류와 서비스에 등록한 정보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절차일 뿐, ‘간병인 회원’의 서류에 대한 진위여부 등은 보증하지 않습니다 4) 회원은 자신의 정보가 변경된 경우 즉시 변경 사실을 위케어에 통지하거나 서비스 내에서 수정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정보 변경 사실을 통지 또는 수정하지 않아서 생기는 불이익에 대해서 위케어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5) 아래와 같은 경우 회원 신청 또는 인증 요청은 거부될 수 있습니다.
  • ① 위케어가 요청한 회원 등록 및 인증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경우
  • ② 만 18세 미만자의 회원 신청의 경우
  • ③ 회원 정보의 기재 내용에 허위, 누락, 오기 등이 있는 경우
  • ④ 서비스 탈퇴 후 6개월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 다만 위케어의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⑤ 이 약관에 의하여 회원의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1년이 경과하였거나 위케어의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⑥ 기타 경영상, 기술상, 정책상의 사유로 회원으로 등록하거나 인증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위케어가 판단하는 경우
6) 위케어는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회원의 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으며 ‘서비스 운영정책 등’(이하 이 약관 제4조 제5항의 정의 조항을 따릅니다.)에 따라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탈퇴 조치할 수 있습니다.
  • ① 회원 정보 등을 제공함에 있어서 허위의 정보 등을 제공한 경우
  • ② 이 약관 및 간병 요금 정책 등 ‘서비스 운영정책 등’을 위반한 경우
  • ③ 간병 업무와 관련하여 타 회원과의 분쟁이 3회 이상 발생하는 경우
  • ④ 서비스의 본래 이용 목적에 부합하지 않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 ⑤ 기타 서비스 운영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는 것으로 합리적으로 판단되는 경우
7) 회원은 위케어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위케어는 회원의 요청이 있을 시 탈퇴 신청을 즉시 처리하고 관계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위케어가 회원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탈퇴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다만, 간병 업무가 진행 중인 경우나 간병 요금의 정산이 남아 있는 경우 등 ‘서비스 운영정책 등’에서 위케어가 정한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위케어는 회원의 탈퇴를 사유해소시까지 연기할 수 있습니다. 8) 회원이 스스로 서비스를 탈퇴하거나, 약관 위반 등의 사유로 이용제한을 받은 경우 위케어가 무상으로 부여한 ‘보너스’, ‘마일리지’ 등의 혜택은 회원 탈퇴 신청 시점 또는 이용제한 시점에 자동 소멸되며 재가입시 ‘보너스’, 마일리지’ 등의 혜택 부여가 위케어의 ‘서비스 운영정책 등’에 따라 제한됩니다. 단, ‘간병인 회원’이 간병 업무를 제공함에 따라 받게 되는 간병 업무 비용은 이용제한 및 탈퇴 신청에도 불구하고 이 계약이 정한 바에 따라 정산됩니다.

3. 위케어는 회원 정보의 소중한 관리를 위해 회원과 함께 노력합니다.

1) 위케어는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하여 회원의 동의 하에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고, 동의받은 범위 내에서만 회원 정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수집되는 정보와 이용 목적, 보유기간 등을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위케어는 회원을 보다 충분히 이해하여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회원의 행태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행태정보는 개인정보에 준하여 안전하게 보관, 관리됩니다. 3) ‘간병인 회원’은 회원 가입 및 인증 요청시, 간병 업무의 수행 시 모두 본인의 진정한 정보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특히 ‘간병인 회원’은 반드시 본인 명의의 예금계좌를 사용하여야 하며, 타인의 예금계좌를 사용하여 생기는 책임은 ‘간병인 회원’에게 귀속합니다. 4) 회원은 ID와 비밀번호 등을 스스로 소중히 관리하여야 합니다. ID와 비밀번호의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위케어는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판매∙대여∙양도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 5)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었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그 즉시 위케어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6) 회원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본인의 정보를 소홀히 관리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문제와 관련한 책임은 전적으로 회원에게 있으며 위케어는 그와 관련한 문제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4. 위케어는 제반 법규를 준수하여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위케어는 ‘직업안정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위케어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내의 화면 또는 링크로 연결된 화면에 게시합니다. 2) 위케어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위케어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그 개정약관을 서비스 내에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고 중요한 약관의 개정의 경우에는 적용일자 30일 이전에 공지합니다. 3) 위케어가 전 항에 따라 개정 약관을 공지하면서 적용일 전까지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이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4) 회원이 개정 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위케어는 해당 회원에 대해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케어가 개정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회원에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위케어는 해당 회원과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5) 위케어는 이 약관을 적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하고 회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개별 서비스 별로 별도의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이하 ‘서비스 운영정책 등’이라 합니다)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이 약관과 상충할 경우에는 ‘서비스 운영정책 등’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6) 이 약관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서비스 운영정책 등’ 및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을 따릅니다.

5. 더 나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서비스 준수사항을 지켜 주세요.

위케어 서비스는 ‘간병인 회원’ ‘보호자 회원’ 및 환자 모두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하여 서비스 이용 시 타 회원을 존중하고 서비스 준수사항을 지켜주세요.

1) 회원은 위케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실명으로 이용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위케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진정한 정보를 사용하여야 하며, 허위 정보, 누락 정보, 사실에 부합하지 않은 정보 등을 게재하는 경우 그에 대한 책임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3) ‘매칭 서비스’를 통해 이뤄지는 모든 간병 업무 계약은 ‘간병인 회원’과 ‘보호자 회원’ 사이에 체결됩니다. 회원은 위케어가 공지한 ‘위케어 간병 업무 표준계약’에 근거하여 서로 간에 간병 업무 계약을 체결함에 동의하며, ‘위케어 간병 업무 표준계약’과 다른 특약이 체결된 경우, 특약 내용이 위케어와의 관계에서 효력이 없음을 확인합니다. 또한 회원은 간병 업무 계약의 당사자로서 세금 처리 및 업무 진행에 대한 책임, 계약 상대방에 대한 책임 등을 스스로 부담하여야 합니다. 4) 모든 회원은 위케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서비스의 원래 목적에 따라 사용하여야 합니다. 5)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아래와 같은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① 허위 내용을 서비스에 등록해서는 안 됩니다.
  • ② 서비스에 등록된 타 회원의 정보를 무단으로 수집해서는 안 됩니다.
  • ③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 ④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여서는 안 됩니다.
  • ⑤ 위케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회원 본인의 타 서비스 또는 제3자의 타 서비스를 위해 이용하여서는 안 됩니다.
  • ⑥ 위케어를 통해 매칭된 거래 당사자와 관련하여 외부 거래를 유도해서는 안 됩니다.
  • ⑦ 기타 ‘서비스 운영정책 등’을 위반하여서는 안 됩니다.

6. 위케어는 회원의 권리를 보호합니다.

위케어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게재된 회원의 게시물은 회원에게 권리가 귀속합니다. 위케어는 회원의 권리를 소중히 보호하겠습니다.

1) 회원이 위케어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작성한 게시물(예를 들어 자기 소개글이나, 게시판 서비스에 작성한 게시글을 의미합니다.)의 저작권은 회원에게 귀속합니다. 다만 위케어가 제작 배포한 서비스에 대한 일체의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위케어에 귀속합니다. 2) 위케어는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또는 서비스 내 리뷰 등을 위케어 서비스 소개 등의 마케팅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위케어는 회원의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세심히 조치할 것입니다. 3) 회원은 ‘서비스 운영정책 등’을 준수하여 게시물을 작성하여야 하며, 위케어는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욕설, 음란물 게재, 명예훼손 등 ‘서비스 운영정책 등’을 위반한 게시물에 대하여 위케어의 판단에 따라 삭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로 인하여 위케어 또는 제3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귀속합니다.

7. 위케어는 ‘간병인 회원’과 ‘보호자 회원’을 이어줍니다.

위케어는 ‘간병인 회원’과 ‘보호자 회원’의 매칭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간병인 회원’은 간병 업무 계약의 당사자로서 간병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보호자 회원’은 간병인을 존중합니다.

1) ‘간병인 회원’과 ‘보호자 회원’ 사이의 간병 업무 계약은 ‘간병인 회원’의 업무 지원 및 업무 승낙 행위를 전제로 ‘보호자 회원’의 결제 시점에 해당 간병 업무에 대하여 체결됩니다. ‘간병인 회원’은 간병 업무 계약의 당사자로서, 간병 업무가 매칭된 경우 최선을 다해 업무에 임하여야 합니다. 2) 업무가 매칭된 후에는 ‘간병인 회원’은 원칙적으로 업무 지원 및 승낙 행위를 철회할 수 없으며, 임의로 간병 업무를 진행하지 않거나 중단할 수 없습니다. 3) ‘간병인 회원’은 위케어의 간병 요금 정책 등의 ‘서비스 운영정책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서비스에서 결제된 간병 요금 외에 보호자에게 추가의 간병 요금 및 식대 등을 요구해서는 안 됩니다. 4) 위케어는 ‘보호자 회원’으로부터 신용카드 결제를 통해 간병 요금을 선 결제받아 보관하고, 간병 요금 정책에 따라 ‘간병인 회원’과 합의된 정산일에 ‘간병인 회원’이 등록한 은행 계좌로 정산합니다. 단, 본 조 8항에 따라 위약금이 부과된 경우 해당 위약금을 공제하고 간병 요금을 정산할 수 있습니다. 5) 위케어는 ‘보호자 회원’으로부터 ‘매칭 서비스’의 매칭 수수료를 징수할 뿐, ‘간병인 회원’으로부터 매칭 수수료를 징수하지 않습니다. 단, 위케어는 ‘간병인 회원’에 대한 간병 요금 정산 시 발생하는 정산수수료와 간병인배상책임보험료를 공제하고 ‘간병인 회원’에게 간병 요금을 정산합니다. 6) 위케어는 회원이 ‘서비스 운영정책 등’ 및 간병 요금 정책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내에 공지합니다. 7) 회원은 서비스를 통해 매칭된 업무와 관련하여 개별적으로 정산을 진행하여서는 아니되며, 환자 상태 변경 및 기간 연장 및 단축 등 추가 요금 정산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위케어를 통해 간병 요금의 정산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위케어는 ‘보호자 회원’ 및 ‘간병인 회원’의 의견을 청취하여 추가 요금 내지 환불 요금을 책정하며 책정된 변경 요금은 책정일 다음날부터 적용됩니다. 8) ‘간병인 회원’이 업무 매칭 후 업무 시작일에 임의로 간병 업무를 시작하지 않거나 업무 기간 중 임의로 업무를 중단하는 경우, ‘보호자 회원’ 및 환자 등에게 추가의 간병 요금을 요구하는 등 위케어의 ‘서비스 운영정책 등’을 위반할 경우, 위케어는 해당 ‘간병인 회원’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제한 및 정산 예정 간병 요금의 범위 안에서 위약금 등의 패널티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9) 위케어는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회원에게 현금성 혜택인 무상의 ‘보너스’ 또는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적립된 혜택은 위케어가 정한 유효기간과 방식으로만 사용될 수 있으며, 유효기간이 도과할 때까지 위케어가 정한 방식으로 사용되지 않은 혜택은 소멸됩니다. 위케어는 무상으로 적립된 혜택에 대하여 위케어가 정한 방식에 한하여만 그 사용을 보장합니다. 10) 보다 자세한 정산 및 취소의 절차와 정책은 ‘서비스 운영정책 등’에 따릅니다.

8. 위케어는 여러분께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위케어는 다양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변경이나 중지가 필요한 경우 아래와 같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1) 위케어의 서비스는 일 24시간, 연간 계속하여 운영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위케어는 통신, 전력 등의 공급이 중단되는 불가피한 경우는 물론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증설, 교체, 이전 등의 유지 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중단 7일 이전에 서비스 화면에 해당 사실을 공지합니다. 다만, 사전에 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사후에 지체 없이 이를 공지할 수 있습니다. 2) 위케어는 운영상, 경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 내용을 변경하거나 서비스를 종료할 수 있으며,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등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내용 및 변경일자 등을 변경 7일 전에, 서비스를 종료하는 경우에는 종료 30일 전에 “서비스” 초기화면에 해당 사실을 공지합니다. 다만, 사전에 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사후에 지체 없이 이를 공지할 수 있습니다. 3) 위케어는 이 약관 및 관계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서비스의 변경, 내용 수정 또는 종료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에 대해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9. 위케어는 늘, 위케어의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1) 위케어는 회원 여러분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위케어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손해를 입게 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회원의 손해를 배상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거나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발생한 손해 및 이 약관 제8조 제3항에 따른 손해에 대해서 위케어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2) 위케어가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는 경우에도 통상적으로 예견이 불가능하거나 특별한 사정으로 인한 특별 손해 또는 간접 손해, 기타 징벌적 손해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3) 위케어는, 위케어 서비스를 매개로 이루어진 ‘보호자 회원’과 ‘간병인 회원’ 사이의 간병 업무 계약과 관련하여 보호자 또는 간병인에 대해서 어떠한 보증이나 대리를 하지 않으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간병 업무 계약 및 그 이행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케어는 회원 간 ‘간병 업무 표준계약’에 기반하여 체결한 간병 업무 계약 및 당사자 간 맺은 어떠한 특약에도 구속되지 않습니다. 회원 간 발생한 분쟁에 대한 책임은 각 회원에게 있습니다. 4) 위케어는 회원의 신원을 보증하지 않으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및 게재한 정보, 거래 조건의 진위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회원 간의 의견 교환, 거래 등에서 발생한 손해나 회원이 서비스 상에 게재된 타인의 게시물 및 정보 등의 콘텐츠를 신뢰함으로써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 위케어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이 서비스를 본래의 사용 목적에 부합하지 않게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 위케어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으며, 위케어는 그러한 행위를 한 회원에 대하여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하여 위케어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위케어에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6) 위케어의 모든 ‘간병인 회원’은 간병 업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위해 간병인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간병 업무 과정에서 피치못해 발생한 사고에 대해 간병인배상책임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간병인배상책임보험의 적용에 있어서는 보험회사의 약관에 따라 발생된 손해 전부 또는 일부가 보험 적용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간병인 회원’의 자기 부담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병인배상책임보험의 적용을 위해서 회원은 간병 업무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해 즉시 위케어에 통지하여야 하며, 사고 발생 후 1개월이 경과한 후에는 간병인배상책임보험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7) 위케어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청취하고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 이를 처리하고 처리과정 및 결과를 회원에게 전달합니다. 8) 위케어는 간병 업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원 간의 분쟁을 조정하고자 분쟁 조정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서비스 운영정책 등’에 따라 위케어에 분쟁의 조정을 의뢰할 수 있으며 위케어는 회원간 분쟁의 조정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다만, 위케어의 분쟁 조정 권고는 회원에 대하여 어떠한 구속력도 가지지 않으며, 분쟁 조정 위원회의 활동이 회원 간 분쟁에서 위케어의 책임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 약관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회원과 위케어의 관계에는 대한민국의 법령이 적용됩니다. 또한, 이 약관 또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과 위케어 사이에 분쟁이 발생할 경우, 그 분쟁의 처리는 대한민국 '민사소송법'에서 정한 절차를 따릅니다.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21년 09월 08일부터 시행합니다.